Automotive/Automotive Motor (차량용 모터)
AES (Active Exhaust System) motor, 액티브 배기 사운드 모터
날아라용팔이
2025. 2. 23. 02:16
반응형
Active Exhaust System(AES)은 일부 성능 지향 및 고급 차량에서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엔진 성능을 향상시키고, 역압(back pressure)을 줄이며, 더욱 역동적인 배기음을 제공하기 위해 배기 가스의 소리와 흐름을 최적화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시스템은 전기 모터 또는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배기 시스템 내의 밸브 또는 플랩을 제어하며, 이는 주행 조건, 엔진 부하 또는 선택한 주행 모드에 따라 열리거나 닫는다ㅏ.
- 주요 구성 요소:
- 배기 밸브 – 배기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열리거나 닫히는 플랩 모터.
- 전자 액추에이터 – 밸브의 위치를 제어
- ECU 통합 – 스로틀 입력, 주행 모드 및 RPM에 따라 밸브 위치를 조정한다.
- 사운드 튜브 또는 공명기 – 사운드 주파수를 강화하거나 억제한다.
- 작동 모드:
- 조용한 모드: 밸브가 닫혀 배기 가스가 머플러를 통해 흐르며 소음이 줄어든다.
- 스포츠/트랙 모드: 밸브가 열려 저항이 작은 경로를 통해 더 자유롭게 흐르게 하여 사운드와 성능이 향상된다.
- 자동 모드: 시스템은 RPM, 부하 또는 주행 모드 선택에 따라 동적으로 조정된다.
- AES 시스템의 이점
- 조정 가능한 사운드 – 버튼을 누르면 타인에게 해가 되지 않는 은밀한 사운드와 공격적인 배기음 사이를 전환할 수 있다.
- 성능 최적화 – 배기압을 줄이면 마력과 토크가 향상된다.
- 향상된 연료 효율성 – 일부 시스템은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저속에서 밸브를 닫는다.
- 법적 준수 – 필요할 때 성능 사운드를 제공하면서도 소음 규정을 충족하기 위해 조용히 작동한다. (환경부령 745호)
- 적용 차량: 고성능 고급 차량
- 스포츠 및 슈퍼카
- 포르쉐 911(Porsche Sport Exhaust- PSE)
- BMW M 시리즈(M Performance Exhaust)
- 메르세데스-AMG GT, C63, E63(AMG Performance Exhaust)
- 아우디 RS 모델(RS3, RS5, R8 – Audi Sport Exhaust)
- 람보르기니 우라칸 (Huracán), 아벤타도르 (Aventador)
- 맥라렌 720S, 아르투라 (Artura), 765LT
- 페라리 F8 트리뷰토 (Tributo), 812 슈퍼패스트 (Superfast)
- 머슬카
- 포드 머스탱 (Mustang) GT, 셸비 (Shelby) GT350/GT500(Active Valve Exhaust)
- 쉐보레 카마로 (Camaro) SS, ZL1
- Dodge Challenger & Charger Hellcat/Scat Pack
- 고성능 SUV
- Porsche Cayenne Turbo, Macan GTS
- Lamborghini Urus
- BMW X5M, X6M, X3M
- Mercedes-AMG GLE 63, G63
- Audi RS Q8, SQ5
- 스포츠 및 슈퍼카
애프터마켓 액티브 배기 시스템 (After Market AES)은 Bluetooth 앱이나 키 팹**을 사용하여 사운드를 조정 가능 하다.
모터는 배압 저항 (backpressure resistance), 즉 배기 가스 압력에 대해 밸브를 열 수 있도록 충분한 토크를 가져야 하며, 배기 고온 (약 200 - 600 ℃)를 견뎌야 하며, 모터는 간헐적으로 작동하며 지속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모터는 공조 플랩 모터와 같은 구조로 주로 DC 모터가 사용되며, 애프터 마켓용으로 스텝 모터 또는 BDLC 모터가 적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