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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ssis] ECS (Electronic Controller Suspension), AES (Adaptive Electronic Suspension)Automotive/Automotive Motor (차량용 모터) 2025. 2. 9. 01:18반응형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과 적응형 전자 서스펜션(AES)은 모두 서스펜션 설정을 전자적으로 조정하여 승차감과 핸들링을 개선하도록 설계된 고급 서스펜션 시스템이다. 그러나 기능과 정교함의 수준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다.
1.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ECS 시스템은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사전 프로그래밍된 매개변수 또는 운전자가 선택한 모드에 따라 댐핑 포스 또는 서스펜션 높이를 조정한다. 기본적인 승차감과 간단한 핸들링 조정을 원하는 일반 차량에 적합
주요 기능: 운전자는 Comfort, Sport 또는 Eco와 같은 모드를 수동으로 선택하여 서스펜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장점:
- 기본적인 주행 최적화에 간단하고 효과적
- AES 대비 저렴
- 일상적인 주행 요구 사항에 안정적
단점:
- 실시간 적응성 제한
- AES 시스템 대비 센서 입력 및 제어가 정교하지 않음
2. 적응형 전자 서스펜션(AES): AES는 도로 상태, 차량 역학 및 주행 행동에 따라 서스펜션 감쇠력을 실시간으로 지속적이고 동적으로 조정하는 보다 진보된 시스템이다. 모든 도로 조건에서 뛰어난 승차감과 핸들링을 원하는 성능 애호가 또는 고급 차량 소유자에게 적합.
주요 기능:
- 지속적인 조정: 운전자 개입 없이 실시간 감쇠 조정.
- 고급 센서: 도로 표면, 차량 속도, 코너링 힘 등을 모니터링한다.
- 주행 지원 시스템과의 통합: 견인력 제어, 안정성 제어 및 능동 브레이크 시스템과 함께 작동한다.
- 운전자 선택 모드: 주행 조건에 따라 추가 미세 조정을 통해 모드 사용자 지정이 가능하다.
장점: 뛰어난 승차감과 핸들링, 변화하는 도로 조건에 대한 실시간 대응, 더욱 원활한 운전자 경험
단점: 고가 및 복잡성, 유지 관리 문제
Geared electric motor active suspension system of Audi (2017). ECS에는 보통 저렴한 DC 모터가 AES에는 고가의 BLDC가 사용된다.
※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uq2R3h07hi8
https://www.youtube.com/watch?v=kAD4lIJSOOU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jBzNmhH7J-0 BMW air compressor teardown
https://www.strutmasters.com/a/blog/how-does-electronic-suspension-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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