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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near 모터 제어
    Automotive/Automotive Motor Control (차량용 모터 제어) 2025. 3. 10.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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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near 모터 제어

     

     

     

    혼다 블로워 모터 제어기

     

    리니어 모터 제어는 설정된 고정 속도만 제어 가능한 저항 제어와 달리 FET 전압을 연속적으로 제어가능하여 모터의 속도 제어가 가능하다. 방법은 운전자의 요구에 맞는 부드러운 속도제어가 가능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구현 필요한 차량의 블로워 모터 같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 동작 방법

    제어기 내에 있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목표 전압 (속도)를 지령한다. 이 값과 모터의 양단 전압을 측정한 실제 전압의 차이를 이용해서 파워 FET의 게이트 입력 신호로 이용한다. 이 때 파워 FETsaturation 영역이 아니고 linear 영역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gate 입력 전압에 비례해서 drain-source 전압이 결정된다. FETdrain-source 전압이 결정되면, 배터리 전압에 의해서 모터에 인가되는 전압을 선형적으로 변경 가능하다.

     

    • 결론

    선형 모터 제어기는 제어 단수가 있는 저항제어나 릴레이 제어와 다르게 FET Linear 영역을 활용하여 원하는 속도를 부드럽게 제어할 수 있는 제어 할 수 있는 방법이다. FET가 저항과 같은 할을 하기 때문에 전자파 노이즈가 많이 발생하는 PWM제어와 같이 구형 파형이 없어서 EMI노이즈가 매우 작다. 그러나 FET Linear 영역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항상  Vds X Id 만큼의 전력 소모가 FET에 발생한다. 이 손실을 열로 발산하기 위해서 매우 큰 사이즈의 heatsink가 부착되어 있다. 또한 회로가 PWM 제어기 대비 간단하기 때문에 원가가 작다. 그러나 일반 차량에서 전력 소비 감소와 EV 또는 자율차량에서 주행거리 향상을 위해서 PWM제어로 전환이 이루어 지고 있다.

     

     

    • 이론적 설명

    Toshiba 2SK2313 Vds vs ID curve

     

     

    MOSFET세 가지 주요 작동 영역이 있습니다.

    • Cut-off 영역(OFF 상태)
      • 전도 없음;  VGS < Vth
      • MOSFET Off
    • Ohmic(Linear) 영역 (가변 저항 동작)
      • MOSFET은 가변 저항처럼 작동
      • 조건: VDS < VGS - Vth
      • 전류 ID는 VDS에 비례함
      • 선형 모터 제어와 같은 아날로그 전압 제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된다. 
    • Saturation(active) 영역 (전류 소스 동작)
      • MOSFET이 완전히 켜지고 전류는 VDS가 아닌 게이트 전압에 의해 제한된다.
      • 조건: VDS ≥ VGS - Vth
      • PWM 제어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스위칭 모드

    PWM 모터 제어에서는 MOSFET 차단(OFF) 영역과 포화(ON) 영역 사이를 전환한다. 그러나 선형 제어는 MOSFET가 가변 저항기로 작동하여 선형 영역에서 작동한다. 이를 통해 모터의 전압 및 속도를 점진적으로 제어 가능하다.

    • Ohmic(Linear) 영역의 주요 특성:
      • MOSFET은 저항 RDS처럼 작동하여 모터에 대한 전압을 조절한다.
      • VDS는 VGS에 비해 낮다.
      • 드레인 전류 ID는 VDS에 대략 비례한다.
      •  MOSFET은 RDS에 걸친 전압 강하로 인해 열로 상당한 전력을 소모한다.
    • Ohmic(Linear)  제어 사용 이유
      • 정밀 전압 제어: 빠르게 ON/Off를 전환하는 PWM과 달리 선형 제어는 매끄러운 전압 조정을 제공한다.
      • 낮은 전기적 노이즈(EMI): 고주파 스위칭이 없으므로 EMI 노이즈가 매우 작다.
      • 단순성: 회로 설계는 PWM 기반 속도 제어기보다 단순하다.
      • 그러나 주요 단점은 MOSFET의 전력 소모입니다. 가변 저항기 역할을 하므로 과도한 전력을 열로 변환하여 PWM 제어에 비해 비효율적이다. 전력 손실은  다음과 같다.

     

     

    ※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9teJFYfhUdk 혼다 블로워 모터 리니어 제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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