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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eering Wheel Haptic Motor (스티어링 휠 햅틱 모터)
    Automotive/Automotive Motor (차량용 모터) 2025. 2. 17.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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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 Steering Wheel Vibration

     

    스티어링 햅틱 피드백 시스템은 ADAS구성 요소로, 스티어링 휠을 통해 운전자에게 촉각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휠에 내장된 모터를 사용하여 운전자에게 진동이나 힘 피드백과 같은 물리적 감각을 제공하여 운전자가 도로에서 눈을 떼지 않고도 정보나 경고를 전달한다. 시스템의 주요 목표는 스티어링 휠을 통해 직관적이고 시각적이지 않은 피드백을 제공하여 운전자의 안전, 참여(engagement) 편안함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피드백은 운전자에게 다음과 같은 다양한 상황을 경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DC 모터가 사용된다.

     

    1. 이탈 경고(LDW): 차량이 신호를 보내지 않고 차선을 벗어나면 시스템은 촉각 피드백을 사용하여 스티어링 휠을 진동하거나 잡아당겨 운전자에게 스티어링을 교정하도록 촉구한다.

    2. 차선 유지 지원(LKA): 시스템은 차량이 차선 내에 있도록 스티어링 휠을 차선 중앙 방향으로 부드럽게 당겨줄 있다. 시스템이 잠재적인 차선 이탈을 감지하면 진동을 제공할 수도 있다.

    3.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일부 시스템은 촉각 피드백을 사용하여 운전자가 속도 조정이나 속도를 줄여야 할 필요성과 같은 교통 상황의 변화를 인식하도록 돕고 운전자가 운전 작업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4. 충돌 경고: 잠재적 충돌의 경우 촉각 피드백은 긴급 진동 또는 스티어링 휠 저항을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조치를 취하도록 경고할 수 있다

    5. 사각지대 감지: 촉각 피드백은 사각지대에 다른 차량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신호를 보내 스티어링 휠에 진동을 제공하여 운전자가 주변 환경을 인식하도록 할 수 있다.

     

    작동 방식

    1. 입력 데이터: 차량의 센서(: 카메라, 레이더, 초음파 센서)는 차량의 위치, 속도, 다른 차량과의 근접성, 차선 표시 등을 감지한다.

    2. 제어 모듈: 차량의 ECU이 센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운전자에게 경고해야 할지 안내해야 할지 결정하고, 스티어링 휠에 보낼 피드백의 수준과 유형을 결정한다.

    3. 촉각 모터 활성화: 시스템이 피드백 필요성(: 차선 이탈, 장애물 근접)을 감지하면 스티어링 휠에 내장된 촉각 모터로 신호를 보낸다. 모터가 활성화되어 핸들에 진동이나 힘이 발생하고 운전자는 이를 손으로 느낀다.

    4. 운전자 피드백: 운전자는 촉각 피드백을 느끼고 그에 따라 조향 또는 운전 행동을 조정한다. (: 차선 안으로 다시 조향, 감속 또는 충돌 회피).

    촉각 피드백 유형:

    - 진동: 모터는 핸들을 진동시키거나 진동시키는 진동 피드백을 생성하여 차선 이탈이나 다른 차량과의 근접과 같은 미묘한 상황을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 힘 피드백: 모터는 운전자를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특정 방향(: 차선 중앙)으로 스티어링 휠을 약간 밀거나 당길 있다.

    - 조합: 일부 시스템은 상황에 따라 여러 단계의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진동과 힘의 조합을 사용한다.

     

    스티어링 햅틱 피드백의 이점

    1. 운전자 참여 증가: 운전자가 차량 시스템에 계속 참여하여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고 주변 환경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2. 비침입적 알림: 햅틱 피드백은 조용하고 미묘한 알림을 제공하여 특정 운전 상황에서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는 시각적 또는 청각적 경고의 필요성을 줄인다.

    3. 안전성 향상: 햅틱 피드백은 운전자에게 잠재적 위험을 알리거나 까다로운 상황에서 운전자를 안내함으로써 전반적인 차량 안전을 향상시킨다.  특히 반자율주행 또는 자율주행 차량에서 유용하다.

    4. 향상된 편안함: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정보를 너무 많이 제공하거나 도로에서 눈을 떼지 않아도 되도록 도와주어 운전 경험을 더욱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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